에어 하키 게임은 【퍽】을 이용해 상대방 골대에 넣는 아케이드 액션 게임입니다. 실시간으로 【스틱】 동작을 제어합니다. 【퍽】은 플레이어 사이에 주고받는 디스크 이름입니다. 【퍽】을 쳐서 상대방 골대에 넣습니다. 이 게임은 1인용과 2인용을 제공합니다. 스틱을 위쪽, 아래쪽, 오른쪽, 왼쪽으로 이동하면서 게임을 진행합니다. 【골대】에 【퍽】이 들어가면 점수가 올라갑니다.
목차
게임 만들기
에어 하키 게임은 1인용 게임 또는 2인용 게임을 선택해서 상대방의 골대에 【퍽】을 넣는 게임입니다. 혼자 또는 두 명이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게임 테마
게임을 만들기 전에 게임 테마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게임 테마는 게임에서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를 의미합니다. 게임은 기억력 향상을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게임 설계는 매우 중요하고 복잡한 작업이며, 각 요소들을 조화롭게 조합하여 흥미로운 게임을 만들어내는 것이 목표입니다.
게임의 시작은 '테마'부터 출발합니다. 테마는 게임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나 주제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용기와 도전을 테마로 설정한다면, 플레이어들은 용기 있는 행동을 취해야 하는 상황을 경험하게 됩니다.
그리고 '콘셉트 디자인' 단계에서는 게임의 핵심 재미와 구성을 결정합니다. 게임이 어떤 재미 요소를 가지고 있을지, 어떤 게임 플레이 방식을 채택할지 등을 고민하여 게임의 기본적인 개념을 만들어냅니다.
이어서 '캐릭터 설정' 단계에서는 주요 플레이어 캐릭터와 NPC들을 설계합니다. 여기서는 아두이노 실드 버튼과 관련하여 캐릭터들이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지, 그들의 개성과 능력을 설정합니다.
게임의 배경과 역사를 담당하는 '세계관'은 과거의 시간적, 공간적 배경과 함께 문화, 종교, 정치 등의 사상적 배경을 설정하여 게임의 세계를 더욱 풍부하고 흥미로운 공간으로 만들어줍니다.
스토리는 현재의 배경을 담당하며, 인물, 배경, 사건 등을 통해 게임의 이야기를 구성합니다.
게임의 규칙과 시스템은 '메커니즘' 단계에서 설계됩니다. 플레이어와 상호작용하는 방법, 게임 진행 절차 등을 정의하여 게임의 규칙을 구체화합니다.
레벨 디자인은 난이도와 맵 디자인을 결정합니다. 플레이어가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흥미로운 맵과 적절한 난이도로 레벨을 구성합니다.
마지막으로 밸런스를 조절하여 게임이 적절한 수준으로 도전적이고 보상적인 경험을 제공하도록 합니다. 캐릭터의 능력, 아이템, 난이도 등을 균형 있게 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각 단계를 차례대로 거쳐 게임 설계를 완성하면, 흥미로운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팀원들과 협업하며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적극 수용하여 게임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훌륭한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노력과 열정이 필요합니다.
① 테마(메시지): 신체 조절 능력과 순발력을 키워라!! 에어 하키 절대강자가 되자.
② 콘셉트 디자인: 오락실의 에어 하키 게임을 집에서 만들어 보자. 인공지능 또는 친구들을 상대로 에어 하키 게임을 즐겨보세요.
③ 캐릭터 설정(플레이어 캐릭터(Player Character, PC), NPC): 스틱
④ 세계관(과거 배경-시간적, 공간적, 사상적 배경): 세계 최초의 상업적 성공을 거둔 오락실게임, <PONG> 은 게임의 역사에서 언제나 가장 먼저 거론되는 게임입니다. Atari 사에서 개발한 <PONG>은 1972년 11월 29일 첫 선을 보입니다. 화면 안의 막대를 움직여 탁구를 치듯 상대방과 공을 주고받는 단순한 게임이지만 당시 엄청난 인기를 끌었던 게임입니다. 지금도 오락실 한 자리에 <PONG>과 비슷한 실물 에어 하키가 있을 정도로 인기가 많습니다. 혼자서는 못하고 친구와 2인용으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여기에 둘이서 또는 혼자서 할 수 있는 에어하키 게임이 있습니다. 인공지능과 대결하여, 에어 하키 승리자가 되어야 합니다. 인공지능은 그리 어렵지 않은 편으로 쉽게 제압을 할 수 있습니다.
⑤ 스토리(현재 배경-인물, 배경, 사건): 플레이어와 인공지능이 최고의 승자를 가리기 위해 게임을 시작합니다. 플레이어가 골을 넣으면 인공지능이 다음 퍽을 서브합니다. 퍽이 1P나 2P의 스틱에 닿았을 때 공의 방향이 그 스틱의 방향으로 바뀌어 튕겨 나갑니다. 마치 실제 경기 판에서 하는 것과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게임을 시작합니다.
⑥ 메커니즘(절차, 규칙): 상대의 빈틈을 노리세요. 재치 있게 벽면 굴절과 콤보를 활용해 상대의 수비를 뚫고 제한 시간 안에 많은 점수를 따내면 승리합니다. 【스틱】으로 【퍽】을 쳐서 상대방의 골에 넣습니다.
⑦ 레벨 디자인(난이도, 맵 디자인): 1인용, 2인용 게임을 할 수 있으며, 1인용은 인공지능과 시합을 합니다. 게임 제한 시간 동안 많은 점수를 득점해야 합니다.
⑧ 밸런스(균형, 보상, 적절한 수준): 【퍽】은 바닥 마찰로 속도를 줄이면서 이동합니다.
게임 스토리
장 1 - 새로운 도전, 에어 하키 게임의 시작
"신체 조절 능력과 순발력을 키워라!! 에어 하키 절대강자가 되자."
플레이어는 흥미로운 게임을 시작하려고 한다. 그의 시선은 에어 하키 게임에 집중되어 있다. 그는 오락실에서 자주 볼 수 있는 그 게임을 집에서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이제는 인공지능과 싸울 수도 있고, 친구들과 함께 즐길 수도 있다. 이제 그의 집은 자신만의 오락실이 되었다.
오늘은 그의 친구가 놀러 왔다. 그들은 에어 하키 게임을 플레이하려고 한다. 콘솔을 키고, 에어 하키 테이블 위에 디스크인 '퍽'을 준비한다. 플레이어들은 각자의 스틱을 잡고 게임을 시작한다.
장 2 - 스틱을 휘두르며 골을 향해
"스틱을 움직여 공을 상대방 골대에 넣어보자!"
게임이 시작되자 플레이어들은 실시간으로 스틱을 조작하기 시작한다. 상대방의 골대로 향하는 공을 가로막기 위해 스틱을 위쪽, 아래쪽, 오른쪽, 왼쪽으로 움직인다. 퍽이 그들의 스틱에 닿으면, 공은 그 방향으로 튕겨져 나간다. 그들은 마치 실제 경기를 하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1인용 게임에서는 상대 선수를 자동으로 조종하는 인공지능이 공을 맞추면서 공격한다. 플레이어는 상대의 공격을 피하고, 퍽을 상대방의 골대에 넣어 점수를 획득해야 한다. 제한 시간 내에 최대한 많은 점수를 얻는 것이 목표다.
2인용 게임에서는 플레이어들은 조이스틱 스틱과 PC 키보드를 이용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그들은 서로 경쟁하며 공을 골대에 넣기 위해 스틱을 휘두른다. 제한 시간이 지나면 게임은 종료된다.
장 3 - 전장 위에서의 승부
"상대방의 수비를 뚫고 많은 점수를따내어 승리하라!"
전투는 치열하다. 플레이어들은 재치 있게 벽면 굴절과 콤보를 활용하여 상대의 수비를 뚫고 골을 향해 진격한다. 공을 상대방의 골대에 넣을 때마다 점수가 올라간다. 그들은 순간적인 판단력과 순발력을 발휘하여 상대방의 빈틈을 노려야 한다. 속도와 정확성을 겸비한 움직임으로 승리에 한 발짝 더 가까워져간다.
게임은 시간 제한을 가지고 진행된다. 플레이어들은 제한 시간 동안 많은 점수를 득점하여 상대를 제압해야 한다. 시간이 모두 소진되면 게임은 종료되며, 승리자는 누가 될지 결정된다.
장 4 - 에어 하키의 역사와 함께하는 게임
"오락실 역사의 상징, 에어 하키와 함께 즐기는 게임"
에어 하키 게임은 게임의 역사 속에서 항상 가장 먼저 언급되는 게임 중 하나다. Atari 사에서 개발된 <PONG>은 1972년 11월 29일에 첫 선을 보였다. 화면 안의 막대를 조작하여 상대방과 탁구를 치듯이 공을 주고받는 단순한 게임이지만, 그 당시에도 큰 인기를 끌었다. 오늘날에도 <PONG>과 비슷한 실물 에어 하키가 오락실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그리고 이제 플레이어는 그와 유사한 에어 하키 게임을 자신의 집에서 즐길 수 있다.
에어 하키 게임은 1인용과 2인용으로 즐길 수 있다. 인공지능과 대결하거나 친구와의 경쟁을 통해 에어 하키의 승자가 되어야 한다. 인공지능과의 대전은 그리 어렵지 않은 편이므로 플레이어는 자신의 실력을 믿고 도전할 수 있다.
장 5 - 결전의 순간, 게임의 시작
"플레이어와 인공지능의 최종 승자를 가리기 위한 게임 시작!"
플레이어와 인공지능은 최종 승자를 가리기 위해 게임을 시작한다. 퍽이 상대방의 골에 들어가면 점수가 올라간다. 플레이어는 스틱을 조작하여 퍽을 상대방의 골대로 넣어야 한다. 퍽이 1P나 2P의 스틱에 닿았을 때 공의 방향이 그 스틱의 방향으로 바뀌어 튕겨나간다. 이는 마치 실제 경기 판에서 하는 것과 같은 느낌을 플레이어에게 제공한다.
게임은 철저한 전략과 민첩한 움직임을 요구한다. 플레이어는 상대의 수비를 피해 적절한 타이밍과 강도로 퍽을 쳐야 한다. 벽면 굴절과 콤보를 재빠르게 활용하여 상대방의 수비를 뚫고 제한 시간 안에 많은 점수를 따내야 한다. 이를 통해 게임에서 승리할 수 있다.
장 6 - 마무리와 결론
"에어 하키, 신체 조절 능력과 순발력을 키우며 절대강자가 되자!"
에어 하키 게임은 플레이어들에게 신체 조절 능력과 순발력을 키우는 기회를 제공한다. 게임을 통해 플레이어는 자신의 반사신경과 움직임을 발전시킬 수 있으며, 전략과 판단력을 향상시킬 수도 있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들은 에어 하키의 절대강자가 될 수 있다.
게임은 오락실의 에어 하키를 집에서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친구들과의 대결이나 인공지능과의 경쟁을 통해 즐거움을 더할 수 있다. 자신의 실력과 전략을 발휘하여 최고의 승자가 되어보자.
에어 하키 게임은 플레이어들에게 활력과 즐거움을 선사한다. 엔트리를 이용하여 게임을 만들고, 스틱으로 퍽을 쳐서 상대방의 골대에 넣는 게임을 즐기면서 자신의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에어 하키 게임을 시작하라! 퍽을 향해 진격하고, 순발력을 발휘하며 승리하라! 절대강자가 되어보자!
함수 블록 코딩하기
변수, 신호, 리스트, 함수 속성은 다음과 같이 구성됩니다. 변수는 게임 값을 저장할 때 사용합니다. 신호 속성은 게임 흐름을 제어할 때 사용합니다. 리스트는 문제 및 정답을 관리할 때 사용합니다. 함수 속성은 오브젝트 동작을 실행할 때 사용합니다.
생각 더하기
게임의 재미를 위해 기능들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퍽】이 골대에 닿으면 애니메이션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골인 애니메이션》 신호를 추가하여 블록 코드를 완성하세요. 다음 블록 1개를 적당한 위치에 찾아 넣게 되면 골인 애니메이션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다음 블록 추가 이외에는 오브젝트 및 다른 블록 코딩은 하지 않습니다.
다음과 같이 (GOAL) 애니메이션 오브젝트가 추가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림 골 애니메이션 오브젝트
그림 골 애니메이션 블록
《골인 애니메이션》 신호를 받았을 때, 애니메이션 효과를 시작합니다.
(1) 맨 앞으로 오브젝트를 보내고, 크기를 200으로 설정하고 오브젝트를 보이게 합니다.
(2) (박수갈채) 소리를 2초 동안 재생합니다.
(3) 5번 반복하는 동안 애니메이션의 투명도, 크기를 조절하여 애니메이션의 움직이도록 합니다.
(4) 투명도 효과를 반복해서 설정했기 때문에 효과를 모두 지우고, 오브젝트를 화면에서 보이지 않게 합니다.
실행 영상
함수 블록 코딩이 모두 완료가 되었다면, 엔트리를 실행합니다. 【P1 스틱】 또는 【P2 스틱】으로 상대방 골대에 【퍽】을 넣어 시간 안에 점수를 많이 얻는 게임을 합니다. 만약 [시간]이 0개라면 게임은 종료됩니다.
마무리
에어 하키 게임은 1인용 게임 또는 2인용 게임을 선택해서 상대방의 골대에 【퍽】을 넣는 게임입니다. 혼자 또는 두 명이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장에서는 엔트리를 이용해 게임을 만들 때 필요한 개념인 {장면 1}, {장면 2}를 사용하여 화면 전환을 사용해 보았습니다. 장면1, 장면2, 장면3 등 여러 장면을 만들어 다양한 이야기가 있는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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